알면 유용한 민간요법

입안이 헐거나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

왼갖지혜 2022. 4. 6. 01:39

 

 

토마토

토마토는 입안이 헐거나 열 나면서 갈증 나거나 더위 먹어 속이 답답하고 식욕부진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또한 고혈압,신장병, 간병, 암, 당뇨, 괴혈병, 피부병, 알레르기자반, 감기, 비만, 야맹증, 잇몸출혈에 효과가 있고

심혈관질환이나 간염환자가 매일 두개정도를 섭취하면 좋다. 

토마토는 기름에 볶아서 먹는 것이 좋다. 특별이 계란과 함께 볶으면 영양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한다. 

샐러리,컬리플라워,요구르트,산사를 배합하면 고혈압,고지혈증에 좋다. 

오이,두부를 배합하면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해소하고 소화가 잘 된다.

꿀을 배합하면 혈압에 좋고 빈혈에 효과가 있다.

♣토마토 먹는 방법

1.토마토쥬스-생토마토를 믹서에 갈아 마시면 청열해갈과 건위이뇨작용이 있다.

2.토마토계란탕-계란100g,토마토200g,콩기름30g,대파,생강,소금,후추를 넣고 탕을 끓인다. 

3.토마토소고기볶음-토마토250g에 소고기100g을 넣고 양념하여 볶는다. 고혈압환자나 만성간염환자에게 좋다.

4.토마토땅콩죽-물에 땅콩과 대추를 적당히 넣고 끓이다 쌀과 조를 넣고 죽을 만든 다음 마지막으로 토마토를 넣고 죽을 완성한다. 기혈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 허약한 암환자에게 좋다.

5.홍화토마토스파게티-토마토소스에 홍화,도인,울금을 넣어 스파게티를 만든다. 어혈로 인한 모든 병에 좋다.

♣주의사항

토마토는 성질이 차서 몸이 차면서 생리통이 있는 여성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공복에 생것으로 먹으면 위장이 확장되어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며 요로결석이나 관절염, 다동증이 있는 어린이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고구마나 감자를 배합하면 토마토의 산성물질이 결합하면서 소화가 어렵고 복통,설사,구토를 일으킨다.

새우를 배합하여 섭취하면 복통설사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때 연근으로 치료한다.

단호박이나 오이를 배합하면 비타민C를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토마토의 영양가치가 떨어진다.